스마트스토어 반품은 어떻게 처리할까?

2020. 5. 3. 06:26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스마트스토어에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에겐 반품이 조금 생소하게 다가올 수도 있을 겁니다. 열심히 상품등록만 하다가 반품처리를 해야 할 때가 오면 실수라도 있을까 괜히 겁나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 또한 여러 번 겪으시면 익숙해지실 겁니다.

그럼 이 익숙해지기 위한 작업이 대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먼저 파악해야 나중에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반품처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먼저 반품요청 건은 스마트스토어 첫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쪽은 네이버 페이 결제 내역으로 들어온 거지만, 때때로 고객이 직접 전화나 네이버 톡톡으로 반품 문의를 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판매자 직접 반품 접수로 처리해주시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스마트스토어센터 → 반품관리 페이지로 들어가면 반품요청이 들어온 상품주문번호 및 반품사유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때, 반품배송비가 구매자/판매자 귀책사유에 따라 다르게 청구된다는 점! 구매자 귀책사유일 경우 구매자에게 반품배송비가, 판매자 귀책사유일 시 판매자가 배송비를 부담해야 한답니다.

* 구매자 귀책사유에 해당되는 선택지 : 구매의사취소, 색상 및 사이즈 변경, 다른 상품 잘못 주문

이 이외에는 모두 판매자 귀책사유라 볼 수 있습니다. 반품배송비가 누구에게 부담될 지에 관련된 문제이기에,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반품요청사유를 정확히 해달라고 안내해야 하죠.

여기까지 확인했다면 이제 물품 수거 요청을 해야하는데요. 물품 수거 방식은 다양하지만, 만약 도매사이트를 이용한 무재고 위탁배송 판매를 하고 계신다면 반품될 물품이 공급사 측으로 돌아가는 쪽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전문강사가 남긴 Tip!

구매자에게

"포장한 상태로 기사님이 방문하면 전달 부탁드립니다.

직접 보내지 마시고, 저희 쪽에 물품이 도착하면 확인 후 환불 처리를 진행하겠습니다"

같은 식으로 따로 안내해야 합니다.

 

물품이 수거되면 검수될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립니다. 고객 측에 반품배송비를 받기로 했는데 돈을 보내지 않아 지연되는 경우도 종종 있죠. 이렇게 반품 처리가 지연될 시 '환불보류 설정'을 해야 합니다. 수거 완료일로부터 영업 3일 이내에 반품이 완료되지 않으면 판매관리로 패널티가 주어지기 때문이죠. 영업 7일 이내라면 모두 반품 완료 환불이 되고요. 그렇기에 웬만하면 반품이 들어올 때 모두 '환불보류 설정'을 해두는 것이 추천된답니다.

 

* 중요 *

구매자 귀책사유 시 배송비를 받아야 하는데요.

청구된 반품배송비가 결제되는 방식은 총 4가지이기에 세심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결제 방식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반품배송비 숫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①환불금에서 공제 or ②선결제(추가결제) 로 선택되었다면 바로 반품 완료를 클릭!

* 보류 해제하지 말 것

* 소비자가 이미 공제 또는 추가결제를 한 상태임

③판매자에게 직접 송금 or ④상품에 동봉 으로 되어있다면

송금내역 혹은 상품 및 동봉된 금액을 잘 확인하고 전액 환불하면 끝!

* ①, ②하고 다르게 환불 보류를 해제하고 반품 완료를 누르면 전액 환불됩니다.

 

반품완료로 했다면 더 이상 취소할 수 없다고 하니 신중하게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주/도서산간 추가배송비와 상품 수량별 배송비는 반품배송비로 청구되지 않는다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엔 기타 반품비용으로 추가설정을 한다거나 구매자에게 별도로 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추가 Tip!

스마트스토어 상품주문번호가 다르면 부분 반품은 가능하되,

동일 옵션 수량의 부분 반품불가하니 이 점 유의 바랍니다.

예시) 빨강 1개, 노랑 1개 중 빨강 1개만 반품은 가능하지만

노랑 2개 중 1개만 반품은 불가능하다는 점!

 

위는 판매자가 반품완료 설정 후 고객에게 환불처리되는 데까지의 소요일이니 한 번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결제수단에 따라서도 소요일 상이).

 

출처 : 스마트노하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