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쇼핑몰 등 네이버 쇼핑 상위 등록 핵심 전략

2020. 5. 2. 15:43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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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쇼핑몰 등 네이버 쇼핑 상위 등록 핵심 전략

 

상품 등록 이후에 어떻게 쇼핑몰을 관리해야 나의 스마트스토어가, 나의 쇼핑몰 상품이 네이버 쇼핑에 상위 노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노출이 잘 되게 상품 등록을 잘 하셨다면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사실 아무리 상품 등록을 잘 했더라도, 판매량이나 방문자 수 스토어 찜, 고객 후기 등이 바쳐주지 않으면 단숨에 상품이 상위로 뜨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상품 등록 이후 아무런 액션이 없으면 스마트스토어 방문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란 기대를 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스마트스토어 방문자를 어떻게든 늘려야 합니다.
그래야 판매량이 늘어나고, 스토어 찜도 늘고, 고객 후기도 늘어 더욱더 상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점차적으로 상품을 상위로 올려야지, 일부 어뷰징 업체에 의뢰해서 단숨에 상위로 올린다고 해도 오래 지속하지 어려울뿐더러 향후 어뷰징으로 적발되어 상품이 삭제되거나 네이버에 제재되어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서서 설명하였지만, 처음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고 상위로 노출되기 전까지는 방문자를 크게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방문자를 어떻게든 끌어와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쇼핑광고, 파워링크광고, 배너광고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광고에 대한 부분은 제외하겠습니다.
혹시 광고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시면 저의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한 적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두 번째는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의 경우 최적화되어 있지 않으면, 포스팅을 해도 이 또한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되기 때문에, 우선 블로그를 1개 정도는 키우시길 추천드립니다.
3개월 정도만 관리 잘 해도 파워블로그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노출되는 블로그는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역시 저의 이전 포스팅에서 여러 번 포스팅하였으니 참고 바라고요~
급하신 분들은 최적화 블로그에 의뢰를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스트의 경우 첫 시작이더라도 비교적 쉽게 상위에 뜨는 편입니다.
카페의 경우도 조금만 활동한 아이디라면 카페에 따라서는 쉽게 상위에 뜨는 편입니다.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추천을 1명만 받았는데,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고 있습니다.(검색어:배너 거치대, 배너 출력 등)


중요한 건 본인의 상품의 검색어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영역이 위에 노출되는지, 포스트 영역이 위에 노출되는지, 카페가 위에 노출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배너 출력이라고 네이버에 검색했을 경우 파워링크, 네이버 쇼핑, 포스트, 동영상, 웹사이트, 지식in까지 노출이 됩니다.
이 경우 포스트에 홍보를 하면 됩니다.

자전거 라이트로 검색하면 파워링크, 네이버 쇼핑, 블로그, 카페, 포스트, 동영상 순으로 노출됩니다.
이 경우 블로그나 카페로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카페에서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상품이 가장 어울리는 카페에 홍보를 하는 것이겠죠?
여성 특히 주부 타켓인 상품의 경우는 지역 모임, 지역 맘 카페가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회원 수 보다 신규 글 수나 글의 조회 수가 많은지 등으로 카페가 활발히 운영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카페마다 홍보하는 영역이 있을 수도 있고, 홍보가 금지되어 있으면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회원1] 자전거 라이트 가성비 좋은 것 추천주세요.
-> 답글 [회원2] OOO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팔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간접 홍보하는 것이 짤리지도 않고 오히려 자연스럽게 쇼핑몰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SLR클럽, 클리앙, 오늘의유머, 보배드림, 뽐뿌 등 대형 커뮤니티에 보시면 시장정보 및 직접 홍보, 알뜰구매 등의 게시판에 본인의 상품을 홍보 가능한 게시판이 있습니다.
물론 홍보를 금지하는 커뮤니티가 있는 경우, 앞선 카페와 같이 자연스럽게 쇼핑몰을 노출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는 SNS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은 가장 쉽게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합니다.
SNS 홍보에 대해서는 향후 한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위 4가지 방법으로 어떻게든 스마트스토어에 유입을 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유입 시킨 후 최대한 구매, 스토어 찜이 이루어져야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처음 상품 등록 후 위와 같은 4가지 방법으로 유입시키는 기간 동안에는 최대한 구매, 스토어 찜이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 기간 한정 할인
2. 스토어 찜, 톡톡, 소식 받기 쿠폰 증정
3. 구매 사은품 증정
4. 후기 포인트(스토어 찜 후기 포인트 추가 증정)

등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쿠폰 예시) 스마트스토어 -> 고객혜택관리 -> 혜택등록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객 후기를 잘 적어달라는 구매 사은품을 증정해봅시다.

구매 사은품은 가격이 좀 있더라도 고객이 만족, 또는 만족을 넘어 감동하는 사은품을 준비하면 큰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 [뇌물 커피]의 경우가 '개념 사은품', '혜자 사은품'으로 나름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핸드드립 커피를 먹고 싶은데, 복잡한 과정과 준비물이 필요한데, [뇌물 커피]의 경우 뜨거운 물만 있으면 핸드드립 커피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맛과 향도 시중에 있는 커피와 확실히 차이가 나고, 최대 3잔까지 추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은품으로 고객 만족으로 후기가 좋아지고, 이 사은품을 판매도 같이 하게 되면 꾸준한 매출 상승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커피의 경우 한번 구매하면 꾸준히 구매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1. 상품 등록 시 최대한 상위 등록 가능한 로직으로 등록한다
2. 앞선 4가지 방법으로 최대한 방문자를 유도한다.
3. 할인, 쿠폰, 포인트, 사은품 등으로 구매 및 좋은 후기 스토어 찜을 유도한다.

이렇게 3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편법, 꼼수, 편한 방법 절대 없습니다!
무조건 정도(正道)의 방법으로 하셔야 롱런(long run)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는 방문자가 늘어나고, 판매가 늘어나고, 스토어 찜이 늘어나고, 좋은 후기가 많은 상품을 네이버 쇼핑에 상위로 띄웁니다.
이건 불변의 법칙입니다!

 

만약 홍보를 잘해서 많이 들어왔는데 판매가 안된다?
판매가 되었는데 후기가 좋지 않다?

이럴 경우에는 상위 노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품 자체의 경쟁력, 상세페이지 디자인, 콘셉트, 타켓 등을 다시 한번 검토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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