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상위노출은 어떻게 하나

2020. 5. 2. 15:28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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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상위노출 방법 공개

 

많은 인터넷 쇼핑몰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네이버쇼핑에 노출되는 점과 수수료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쇼핑 플랫폼도 마찬가지지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도 상위 10% 정도의 판매자가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편차가 심한 편입니다.

즉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를 개설하고 판매를 시작한다고 해도, 신규 판매자는 매출을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노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인데, 노출이 잘 된다는 의미는 상위노출이 된다는 의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위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매출이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가장 상단 2개 상품은 광고입니다.(네이버 쇼핑광고 - 클릭당 광고비가 과금 되는 CPC 광고)
이후 아래로 보이는 4개 상품이 바로 상위등록된 상품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즉 상위등록이 되면 광고비가 나가지 않고도 네이버 검색 메인화면에 노출이 됩니다.

1. 검색 키워드 / 카테고리 선정

 

우선 본인이 판매하는 제품이 어떠한 검색 키워드로 노출이 되어야 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LED 손전등을 판매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단순히 LED손전등에만 노출이 되면 문제가 없을까요?
아닙니다.
후레쉬, 자전거라이트, LED후레쉬, LED랜턴 등에도 함께 노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로 노출이 되어야 하겠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조회하는 방법은 네이버광고(도구 -> 키워드도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키워드 조회 방법은 아래 설명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판매하려는 상품이 노출되었으면 좋겠다는 키워드를 선정하였다면, 이제 이 키워드로 검색 시 노출되도록 해야겠죠?

그럼 네이버쇼핑 영역에서 노출되는 네이버 알고리즘을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쇼핑 노출 알고리즘은
1. 카테고리
2. 제목
3. 본문내용(상세설명)
4. 태그

이렇게 4가지 매칭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 중 첫 번째 카테고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앞서서 LED손전등을 말씀드렸는데요, 그러면 카테고리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먼저 가장 조회수가 높은 '후레쉬'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보이시는 것처럼 '스포츠/레저 > 캠핑 > 랜턴 > 손전등'으로 등록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다음으로 조회수가 높은 헤드랜턴 또는 자전거라이트는 카테고리가 다릅니다.

'자전거 라이트'를 검색하면 카테고리가 '자전거라이트'에 매칭이 되고,

 

'헤드랜턴'을 검색하면 카테고리가'헤드랜턴'에 매칭이 됩니다.

 

 카테고리를 손전등으로 등록하게 된다면, 아무리 구매가 많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 상위에 노출되어도 '자전거라이트', 또는 '헤드랜턴'으로는 검색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품이 캠핑용 손전등에 가까운지 자전거 라이트에 가까운지 헤드랜턴에 가까운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많이 있을까요?
네,,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를 들어 헬스용품의 경우 카테고리가 정말 다양합니다.
위 상품은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기구입니다. 팔 다리 복근 전신운동이 가능하며, 실내(집)에서 할 수 있는 기구입니다.

검색이 많은 홈트레이닝 기구, 복근운동기구, 팔운동기구, 다리운동기구, 전신운동기구, 실내운동기구 등등 다 매칭 시키고 싶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다 다른 검색 카테고리에 매칭이 되는 것입니다.
웨이트용품, 복근운동기구, 복합헬스머신, 요가용품 도대체 어디로 카테고리를 설정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해당 상품에 가장 어울리는 검색 키워드가 어떠한 카테고리에 매칭이 되는지 확인 후 선택을 해야 합니다.
즉 복근운동기구라고 선택하셨으면, 아쉽지만 홈트레이닝기구, 전신운동기구, 실내운동기구, 팔운동기구 등의 키워드는 포기해야 합니다.ㅜㅜ
그리고 어울리는 검색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노출되는 경쟁업체 상품보다 경쟁력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카테고리를 선택했다면, 카테고리는 따로 제목이나 설명, 태크에 넣지 않아도 노출이 됩니다.

 

'복근운동기구'라고 검색 시 카테고리가 '복근운동기구'에 매칭이 되어 제목에 '복근운동기구'가 포함되지 않더라도 상위노출이 되었습니다.

카테고리를 선택했다면, 해당 카테고리에서 검색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우선 해당 상품에 맞는 키워드를 찾아놓고, 일일이 검색하여 해당 키워드가 해당 카테고리에 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복근운동기구의 카테고리를 선택하셨고, 해당 제품에 맞는 키워드는 근력운동기구, 허리운동기구, 팔운동기구, 다리운동기구, 전신운동기구, 실내운동기구, 홈트레이닝기구를 선택했다고 합시다.
해당 키워드를 다 네이버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

<키워드 : 카테고리>
근력운동기구 : 웨이트용품
허리운동기구 : 복근운동기구
팔운동기구 : 웨이트용품
다리운동기구 : 복합헬스머신
전신운동기구 : 복근운동기구
실내운동기구 : 봉/바
홈트레이닝기구 : 복합헬스머신

예를 들어 이렇게 결과가 나왔다고 하면, 허리운동기구와 전신운동기구만 매칭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아무리 좋은 상품 구매가 많고 상위로 노출된다고 해도 근력운동기구, 팔운동기구, 다리운동기구, 실내운동기구, 홈트레이닝기구로 검색해도 노출이 안 되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은 꼭 홈트레이닝기구 키워드로 검색 시 노출되었으면 좋겠다고 한다면, 카테고리를 복합헬스머신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품 제목에 '홈트레이닝기구', '다리운동기구'를 넣어주면 '홈트레이닝기구', '다리운동기구'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로 등록한 '복합헬스머신' 키워드는 제목에 넣지 않아도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가셨죠?

이렇게 카테고리와 키워드가 선택이 되었다면,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시 제목 / 본문 / 태그에 해당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된 것입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기본이기 때문에 기본만 해서는 상위등록이 되지는 않습니다.
더 추가적인 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상위등록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제 앞에서 설명드리지 못했던 키워드 조회수에 대한 내용만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네이버 광고 조금이라도 하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는 내용이라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가장 하단에 보시면 비즈니스·광고 텍스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검색 마케팅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시고(로그인하실 때 '로그인 후 광고시스템이동'을 체크 하세요), 도구 -> 키워드 도구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들어가면 좌측 상단에 키워드를 넣을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최대 5개 키워드를 넣을 수 있고, 넣고 조회하기 누르면 해당 5개 키워드 외 추천 키워드가 쭉 나옵니다~

 

여기서 네이버 월간검색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월간검색수 옆에는 월평균클릭수나 월평균클릭률이 나오는데 이는 광고(파워링크) 평균 데이터이기 때문에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출처 : 동행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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