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2. 15:14ㆍ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쇼핑에 상위노출되는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상품 등록 방법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키워드와 카테고리가 정해졌다고 가정하고 상품등록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알려주는 네이버쇼핑 상품검색 알고리즘입니다.
적합도와 인기도 신뢰도가 곱해져서 네이버 쇼핑 순위가 결정된다고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 상품등록시 위 쇼핑검색 랭킹 구성요소에 해당되는 것을 알고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상품명, 카테고리(이 두 가지는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제조사/브랜드, 속성태그, 상품명/SEO 정도가 해당되겠네요.
사실 언급하지 않은 클릭수와 찜수, 판매실적, 리뷰수, 최신성, 네이버쇼핑 페널티 등도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요소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에 들어가면 위의 이미지처럼 가장 위 카테고리 입력과 바로 아래 상품명을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상품명은 본인의 상품을 잘 찾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는 명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검색 시 본인의 상품이 노출되면 좋겠다는 키워드를 넣습니다.
단 선택된 카테고리명과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은 상품명에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카테고리명과 셀러, 쇼핑몰명, 상호명은 상품명에 넣지 않아도 이미 검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50자 이상이나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거나 특수문자 기호는 ()-[]/&+.외 사용하지 않습니다.
판매조건, 할인 가격, 쿠폰 등 이벤트 관련 또한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시 하단에 따로 기입하는 필드가 있기 때문에 상품명에 작성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몰에서 남녀 공용 박스 후드티를 판매하기 위한 상품명은 어떻게 적어야 할까요?
[카카오몰] 봄신상 남자 여자 후드티, 박스 기모 긴팔 면 후드티, 오버핏 블랙 화이트 네이비 후드티 50% 할인~
이렇게 작성한 것은
1. 쇼핑몰명
2. 후드티 반복 사용
3. 할인 정보 입력
이렇게 3가지의 언급된 문제점이 있으며, 많은 키워드를 매칭 시키기 위해서 상품명이 상당히 어수선하고 필요 없이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위 이미지 상품은 '후드티, 여성후드티, 남성후드티, 티셔츠, 면후드티, 긴팔후드티, 루즈핏후드티, 무지후드티, 블랙후드티, 화이트후드티 등 제목에 언급되지 않은 대표 키워드들이 대거 상위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속성에 매칭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성별 : 남녀공용에 등록함으로써 남자 여자 남성 여성 다 매칭이 되고,
소재, 기장, 핏, 패턴, 색상 등에 다 매칭이 되었습니다.
속성에 없는 오버핏, 기모, 베이직 정도만 제목에 작성을 하여 간단한 상품명이지만 상당히 많은 키워드를 매칭 시켰습니다.
판매가 많지 않은 판매자나 처음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을 하는 분들인 이렇게 많은 키워드를 잡는 게 아주 중요합니다.
비교적 판매지수나 클릭수 찜수 리뷰수 등이 적기 때문에 대표적인 키워드로는 상위로 뜨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상세하게 검색하는 고객이 참 많습니다.
화이트루즈핏후드티, 남자 무지 베이직 후드티, 남녀공용 면 티셔츠 등 세부 키워드를 잡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속성매칭이 중요한 것입니다.
속성은 꼭 의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전제품, 생활용품, 스포츠용품 속성이 많은 카테고리가 많습니다.
단 속성이 없는 카테고리의 경우 매칭 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제목에 작성해주는 것이 노출에 유리합니다.
그렇다고 제목을 너무 길게 하시면 상품명이 어수선해지니 적당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카테고리와 제목만 잘 정해주셔도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은 50%는 하셨다고 보셔도 됩니다.
이유는 상품명과 카테고리가 네이버쇼핑 상위노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상위노출만 되어도 앞서 설명한 쇼핑검색 구성 요소 중 '클릭수/찜수, 판매실적, 리뷰수 등'에 영향을 주어 더욱더 상위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제목 아래는 판매가 속성이 나옵니다.
판매가와 할인이 있는데, 되도록이면 할인이 적용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판매가가 10,000원이라면, 판매가는 12,000원으로 설정하고 할인을 2,000원으로 적용합니다.
이유는 동일한 가격이라도 할인되는 상품의 판매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향후 설명드릴 럭키투데이 및 기획전의 경우에 할인이 필수이기 때문에 미리 적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할인율을 너무 높게 하거나 거짓으로 할 경우 오히려 고객 클레임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판매가 아래로는 재고수량과 옵션 상품이미지 속성이 있습니다.
재고수량은 현 재고수량 이후 입고가 되지 않는다면 정확히 기입해야 하겠지만, 지속적으로 입고가 되는 상품이면 넉넉히 1만 개 이상으로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쇼핑몰은 스마트스토어에서만 판매하지 않고 쇼셜이나 오픈마켓, 자사몰 등에도 판매를 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재고 수를 기입해도 실제 회사의 재고랑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상품이 많아지고 판매가 활발히 된다면 나도 모르게 품절이 되어서 몇 주 몇 달을 품절 상태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력해서 상품 등록하고 광고비를 부어서 상위로 띄어도 품절이 자주 걸리거나 장기간 걸리면 상위 노출에서 떨어지고, 다시 상위로 올리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과 광고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 옵션이 있는데, 등록한 상품과 같이 사면 좋을 상품을 등록하면 좋습니다.
옵션도 어떻게 등록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옵션 부분은 설명드릴 사항이 많기 때문에 추후 자세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옵션 아래는 상품이미지가 있습니다.
대표이미지와 추가이미지가있는데, 가능하다면 추가이미지 9장까지 다 넣는 게 좋습니다.
대표이미지는 네이버쇼핑에 노출되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최대한 상품이 어필될 수 있는 이미지를 넣어야 합니다.
꼭 640*640 이상의 이미지를 넣어야 하고, 꼭 강조할 부분이 있다면 텍스트를 넣어도 됩니다.
추가이미지의 경우 상품의 설명이나 여러 각도의 상품 이미지를 넣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이미지에 꼭 텍스트나 도형컷이 없고 인위적인 효과가 없는 이미지면서 제품 전체가 잘 보이는 이미지는 꼭 1개 넣어두시면 좋습니다.
이유는 향후 쇼핑광고나 럭키투데이 진행 시 대표이미지나 추가이미지에 등록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 텍스트나 도형컷, 인위적인 효과가 있는 이미지는 반려되기 때문입니다.
상세설명은 고객이 네이버 쇼핑에서 상품을 클릭하면 보이는 본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mart Editor 3.0이나 HTML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나 포스트 써보신 분은 어렵지 않게 작성 가능합니다.
쇼셜에서는 통이미지를 많이 활용하는데, 스마트스토어에서는 통이미지 보다는 블로그나 포스트 쓰듯이 이미지 + 텍스트 형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고객들 반응도 더 좋습니다.
이유는 통이미지의 경우 모바일로 보게 될 경우 텍스트가 너무 작아져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고, 상세설명에 작성되는 텍스트 내용이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 주요정보와 상품정보제공 고시입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모델명과 브랜드 제조사를 넣을 수 있고(없으면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앞서서 설명한 상품속성이 여기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증정보나 원산지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상세 설명이란에 설명을 하고 상품상세참조로 모두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앞서서 설명하였지만 해당 상품정보를 직접 작성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배송/반품/교환/AS 특이사항이 있는데 특별한 건 없습니다.
택배비를 얼마로 할 것인지 반품/교환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중 추가상품입니다. 옵션과 비슷하지만 방법은 조금 차이 납니다.
이 추가상품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매출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옵션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이제 구매/혜택 조건입니다.
최소구매수량은 2개 이상만 판매할 경우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최대구매수량은 한 사람이 너무 많이 구매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로 특가를 하는데 한 사람이 1개씩만 구매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기입하시면 됩니다.
복수구매할인은 한 사람이 대량으로 구매할 경우 할인을 해주고 싶은 경우 기입하시면 됩니다.
포인트는 상품구매 또는 상품리뷰시 지급이 가능합니다.
앞서서 설명하였지만 네이버 쇼핑 상위 등록에는 상품 리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 혜택도 없는데 고객이 리뷰를 작성할리 없기 때문에 최소한 100원이라도 리뷰 작성 시 포인트를 주어 리뷰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은품이나 이벤트는 있는 경우에 작성하면 됩니다.
사은품이나 이벤트도 상품페이지에 노출되기 때문에 있으시다면 반드시 작성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검색설정입니다.
일단 태그가 있는데 총 10개까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나 제목에 작성된 키워드는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이미 매칭이 되었기 때문에)
이외 매칭이 되면 좋을 키워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렴한, 가성비, ~스타일, 30대 여성, 결혼기념일 등 이벤트나 타겟형 태그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타이틀이나 메타 설명은 네이버 웹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타이틀은 상품명, 메타 설명은 스토어 소개글로 자동 적용됩니다.
따라서 타이틀과 메타 설명에 등록할 상품에 적합한 정보나 노출시키고 싶은 내용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마지막입니다.
판매자코드는 판매자가 상품을 구분하기 좋게 코드를 넣는 것입니다.
상품이 많아지만 상품명으로는 어떠한 상품인지 모르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특히 비슷한 상품이 많아지면 더욱더 그렇지요~
그때 번호나 한글이나 영문으로 판매자코드를 넣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노출채널은 스마트스토어 당연히 체크해야 하고요, 상품명은 따로 체크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앞서 등록한 상품명을 그대로 사용).
당연히 네이버 쇼핑에 노출시켜야 하니 네이버쇼핑에 체크를 하고 전시상태는 전시중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혹시 스토어찜 회원에게만 노출시키시고 싶다면 설정하시면 되지만, 설정할 경우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즉 이벤트로 스토어찜 회원에게만 특가로 행사하는 경우에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지사항은 해당 상품에만 필요한 공지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설정 안 함으로 해놓으시면 됩니다(공지사항 관리 메뉴에서 공통으로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시면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이 끝났습니다.
이제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그전에 '쇼핑 상품정보 검색품질 체크'를 누르셔서 혹시 누락되었거나 잘못 작성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동행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