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올겨울 들어 가장 춥고, 전라서해안·제주도 많은 눈 내려요! 12월 25일 17시 기준

2021. 12. 26. 07:08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2021년 12월 25일 17시 예보를 해설한 내일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

www.weather.go.kr

아침까지 강원영동에 50cm 이상의 많은 눈이 집중됐는데요.
내일은 오늘보다 더! 춥겠습니다.
또한, 모레까지 전라서해안과 제주도에는 50cm 이상의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해안과 제주도, 경상권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모든 해상에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이번 추위가 절정에 달하는 내일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상층 대기 흐름을 보여주는 수증기영상부터 보시겠습니다.
우리나라 북쪽 상공에 자리한 저기압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주변보다 어둡게 표현된
-40도 이하의 차고 건조한 공기를 우리나라로 내려보내고 있습니다.
이 찬 공기가 주변보다 낮은 고도로 가라앉아서 지상에 차가운 고기압을 발달시켰는데요.
위성구름영상에서 이 지역을 보시면 구름 없는 영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고기압이 남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면서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강하게 밀려들어 강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 찬 공기는 따뜻한 서해 바다와 동해 바다 위를 지나면서 이렇게 붉은색으로 표현된, 고도 2~4km 높이의 하층운이 빗자루로 쓸어내린 듯 남북방향으로 발달했습니다.

서해상과 동해상의 눈구름을 레이더영상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강원영동에 많은 눈을 내렸던 동해상의 눈구름은 바람의 방향이 북동풍에서 북서로 바뀌면서
동해먼바다로 이동해 울릉도.독도에 시간당 1cm 안팎의 눈을 내리고 있습니다.
한편, 서해상의 눈구름은 전라서해안과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1cm 안팎의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내리는 눈은 내일 새벽까지 강하게 내리겠고요.
따라서 이 지역에는 대설특보가 발표되거나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라권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내리는 눈은 27일, 모레 오전까지 이어지겠고요.
내일 밤까지 강하게 내리는 곳이 있겠지만, 내일 낮동안에는 눈발이 약해지며 소강상태에 드는 곳이 있겠습니다.

27일, 모레까지 내리는 눈의 양은 제주도산지와 울릉도.독도에 최고 50cm 이상, 전라서해안과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에는 최고 20cm 이상, 동부를 제외한 전라내륙 3~8cm, 충남권과 서해5도에 1~5cm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전라동부에는 0.1cm 미만의 눈날림 예상됩니다.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안전사고와 차량 고립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가급적 이동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이렇게 가시거리가 짧아 질 수 있겠고요.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고, 내린 눈이 쌓이거나 눈에 젖은 도로가 어는 곳도 많으니까요.
발밑 잘 살펴주시고 평소보다 조심해서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기온 짚어보겠습니다.
내일 아침 기온은 -20~-6도로,오늘보다 더 낮아지겠고요.
내일 낮 기온은 -8도~2도로, 낮에도 이렇게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아  매우 춥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지겠습니다.

따라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저녁 6시를 기해 충남권과 강원동해안, 경남내륙에는
한파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되겠습니다.
오늘 오전 11시 30분에 기상청에서 발표한 한파 영향예보와 대응요령을 참고하셔서
한파로 인한 피해 없도록 계속해서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후 3시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찬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면서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이렇게 등압선이 촘촘한데요. 그만큼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에는 바람이, 시속 30~60km,
순간적으로 시속 70k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순간적으로 시속 55km 안팎으로 강하게 부는 곳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시설물 점검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든 해상에 풍랑특보가 이렇게 발효 중인데요.
바람이, 시속 45~70km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2~4m, 먼바다는 최대 5m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은 가급적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모레, 27일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눈이 내리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이는 지역이 있어 항공기와 여객선이 지연되거나 결항되는 등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운항정보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가로 강하게 밀려들 수 있겠습니다.
겨울바다는 가급적 멀리서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경상권해안을 중심으로는 대기는 계속해서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바람도 강하게 부니까요. 
휴일 화재예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